August 20, 2021

마인크래프트에서 자신의 문화와 정체성을 소개하는 크리에이터 만나보기

마인크래프트의 장점은 자유로움입니다. 플레이어는 방대한 샌드박스에서 순회하고, 건축을 하고, 롤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이러한 모험 정신이 녹아 있는 서사적인 시나리오를 꿈꾸곤 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Dream SMP를 확인해 보세요). 하지만 이와는 달리 자신의 실제 정체성을 게임에 반영하는 선구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YouTube 콘텐츠들은 이러한 접근방식의 힘을 네모반듯한 블록을 통해 보여주며 지구촌 곳곳의 다양한 인종, 문화, 생활을 재현합니다.

시청자가 어디에 있든 마인크래프트 크리에이터들은 좋아하는 지역 명절이나 종교 축제를 기념하는 파티를 열 수 있습니다. 브라질의 Amandinha는 페스타 주니나(좀비의 방해로 끝나는 마인크래프트의 클래식)를 기념했고 Mều Channel은 친구들과 함께 베트남 설날인 뗏을 기념하는 파티를 열어 멋진 불꽃놀이로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스웨덴 크리에이터 Kimmy POWER와 STAMSITE는 강렬한 햇살과 꽃이 가득한 하지 축제를 열어 북유럽의 실제 축제를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많은 시청자들이 혼자 시청하지만 댓글이 증명하듯이 동영상은 재미있는 학습의 장이 될 뿐만 아니라 활발한 사교 포럼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디왈리에서 국제 모국어의 날, 자신의 성 정체성에 이르는 모든 주제를 게임 안에서 기념하는 크리에이터들과 이야기를 나눠 보았습니다.


Khatarnak Ishan는 뭄바이에 살고 있는 게임 크리에이터 이샨 케드카의 채널입니다.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제 첫 번째 채널인 Onespot Gaming은 2016년부터 영어로 진행했는데 채널이 성장하자 시청자들이 힌디어 동영상을 요청하기 시작했어요. Onespot Gaming은 유럽과 미국에서 이미 많은 시청자를 확보했으니 힌디어 시청자만을 위한 Khatarnak Ishan 채널을 만들었어요.

마인크래프트에서 디왈리를 기념할 생각은 어떻게 하게 되셨나요?

코로나바이러스 이동제한 기간 동안에 친구들과 평소처럼 디왈리를 기념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마인크래프트에서 기념해야겠다고 생각했죠. 구독자를 위해 불꽃놀이로 불을 밝힐 수 있겠다 싶었죠. 그럼 구독자들이 즐겁게 볼 수 있고 저도 재밌게 만들 수 있으니까요.

폭죽을 동시에 여러 개 발사할 수 있다니 좋네요. 그 효과는 어떻게 만드셨나요?

게임 내 기능을 사용했어요. 마인크래프트에는 레드스톤이 있어서 메커니즘, 자동문 같은 걸 만들 수 있거든요. 저는 레드스톤으로 폭죽 발사기와 시계를 만들었어요. 시계가 발사기에 진동이나 신호를 보내면 1초마다 폭죽이 하나씩 발사되어 터져요.

디왈리 기념 방송을 통해 시청자와의 유대감이 강해졌다고 생각하시나요?

물론이죠. 현실에서도 축제의 역할이 그런 거잖아요. 사회에 유대감을 형성하고 친구나 가족이 더 가까워지게 도와주죠. 그런 콘텐츠를 보고 슬픔에 빠지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Mr. Dsb는 다카에 살며 비디오 게임 디자인을 공부하는 21살 크리에이터 로한 칸 사킵의 채널입니다.

국제 모국어의 날이 무엇인지, 마인크래프트에서 어떤 전통을 보았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국제 모국어의 날은 벵골어를 기념하기 위해 이 도시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중요한 날이에요. 기념물이 다양해서 마인크래프트 내에 기념물을 하나 만든 후 헌화하는 롤플레이를 하여 방글라데시의 자유 수호자들에게 존경의 뜻을 표했어요.

마인크래프트에서 이드 알피트르를 기념하기도 하셨네요. 라마단 기간 동안 이드 콘텐츠를 만들기 어렵지 않으셨나요?

밤에 동영상을 만들었어요. 동틀 무렵부터 해질녘까지는 금식을 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금식 시간에는 녹화나 편집 작업을 하지 않다가 금식이 끝나면 했어요. 금식은 정말 어렵거든요. 저는 이 동영상이 제 시청자들이 금식 기간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었을 거라 생각해요.

방글라데시 문화를 기념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도록 영감을 준 크리에이터가 있었나요?

아니요. 제 스스로 생각해 낸 거예요. 저 말고도 Asbond와 같은 몇몇 방글라데시 크리에이터도 이런 영상을 만들기 시작했어요. 영어로 된 콘텐츠도 있어서 방글라데시 외에 다른 국가의 사람들도 저희 문화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었어요. 좋은 일 같아요.


TheFamousFilms는 라스베이거스에 살고 있는 28살 마인크래프트 크리에이터 브라이언 멘디빌의 채널입니다.

마인크래프트 롤플레이 동영상을 만드시는데요. 아직 이 게임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게 무슨 뜻인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마인크래프트 롤플레이는 기본적으로 스토리 기반 동영상으로 많은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LGBTQ+ 스토리를 종종 포함시키시는데요. 어떤 에피소드를 가장 좋아하시나요?

2017년에 커밍아웃한 이후로 스토리에 제 자신을 포함시켜 다른 성적 취향이 있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많은 분들이 제가 콘텐츠에 등장하는 걸 좋아하시더라고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에피소드는 Origins of Olympus 시즌 2의 결혼식 에피소드에요. 거기서 아프로디테의 아들인 저와 아누비스의 아들인 인푸가 결혼을 하거든요. 저희는 서로 사랑해요.

그렇게 예의 바르면서도 마음이 따뜻한 시청자층은 어떻게 확보하셨어요?

우리 모두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어서 지금의 커뮤니티가 형성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시청자에게 말을 걸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 편히 채널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게 중요하죠.


Logic Pro X Gaming은 시각 장애가 있는 31살 마인크래프트 크리에이터 크리스 오밀리의 채널입니다.

동영상을 보면 화면과 상호작용하고 추가 오디오 큐를 듣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점을 시청자에게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예, 저는 사람들이 존재하는지도 모르는 다양한 기능과 모드에 관해 알리고 시각 장애가 없는 플레이어도 사용하는 기술을 제가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싶거든요.

이런 모드는 만드는 데 도움을 주셨는데요. 어떻게 하신 건가요?

마인크래프트의 개발사인 Mojang에서 자신들의 YouTube 채널에서 일조해 달라고 연락을 해왔고, 모드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제 채널에 방문했어요. 커뮤니티가 형성되기 시작했고 개발자들은 제 채널에 와서 제 플레이를 보게 되었죠. 그러고는 제가 어려워하는 부분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시간을 들여 몹, 관심 장소, 크래프트 테이블, 체스트에 관한 음성 정보를 포함하는 모드를 개발했어요.

엔더 드래곤을 솔로로 이기는 동영상은 정말 대단했는데요, 아무리 좋은 상황에서도 쉽지 않은 일이잖아요.

그 동영상에서 저는 2개월 내내 필요한 각각의 기술을 훈련했어요. 타워 쌓기, 워터 버킷 랜딩 수행 등 기술을 갈고 닦으면서도 드래곤으로부터 몸을 숨기고 주변 상황을 파악했죠. 일종의 근육 기억을 만들었고 결국 단번에 그런 동영상을 만들게 되었죠.

Logic Pro X Gaming이 마인크래프트 시각 장애인 커뮤니티 성장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마인크래프트 YouTube 커뮤니티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지 못했다면 이런 노하우를 습득하지도 이런 일을 실현하지도 못했을 거예요. 개발자들뿐만 아니라 채팅 운영자, 썸네일 및 채널 아트를 도와주신 분들 덕분에 가능했어요. 이러한 채널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해요. 그렇기에 저는 항상 우리라는 표현을 사용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