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_에 참여하다 보면 마음챙김을 연습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플레이어들은 신중하게 블록을 캐고 자원을 모으며 건물을 짓습니다. 자신의 공간을 충분히 만들고 나면 눈부시게 아름다운 픽셀 석양 속에서 일광욕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편안한 분위기는 플레이어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_마인크래프트 YouTube 커뮤니티의 플레이어들은 '마음의 평화'를 널리 퍼뜨리고 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와 시청자들에게 _마인크래프트_는 위안을 주는 원천이자 긍정적인 경험과 좋은 기억으로 가득 찬 장소입니다. 그래서 이 평화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소비하는 데 자연스럽게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크리에이터 iHasCupquake는 차분히 대화를 나누듯이 진행하는 '느긋하게 즐기는 마인크래프트' 동영상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녀는 조명 효과를 높여주는 그래픽 설정인 레이 트레이싱을 켜고 서바이벌 모드를 플레이하는데, 이 은은한 빛 속에서 평화로운 내레이션을 듣고 있으면 스트레스가 마법처럼 사라집니다. 또한 시청자들은 휴식을 위해 특별히 만든 이 난롯가 장면을 보며 아늑한 분위기를 즐기거나 1시간 길이의 비 내리는 풍경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어떤 동영상은 잔잔한 음악과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명상적인 파쿠르 런과 같이 더욱 기발한 형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다음 크리에이터들은 마인크래프트를 사용해 ASMR, 가이드 동반 도보 여행, 코티지코어, 타임랩스 동영상 등 YouTube에서 인기 있는 '휴식' 틈새 장르를 활용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들의 콘텐츠와 게임플레이는 _마인크래프트_와 게임이 전체적으로 플레이어와 시청자의 삶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비디오 게임은 짜릿한 엔터테인먼트와 긴장감을 줄 수도 있고 반대로 몽롱한 공상에 잠기게 할 수도 있습니다.
theASMRnerd는 ASMR 마인크래프트 _콘텐츠를 가장 오랫동안 제공해 온 크리에이터들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가장 고요한 영상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이기도 합니다. 산림 화재 관련 박사 학위를 준비하던 그는 2013년부터 한밤중에 시간을 내 자신의 목표와는 동떨어진 이 조용한 동영상을 녹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활기찬 ASMR의 재미를 선택한 다른 채널들과 달리 theASMRnerd에서는 즉흥적인 플레이 세션을 진행하며 차분하고 느린 ASMR을 제공하여 게임 속 아름다운 풍경과 사운드 디자인으로 시청자의 관심을 끕니다. _마인크래프트 YouTube 커뮤니티의 밥 로스라 할 수 있습니다.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졸업한 직후 불안감을 많이 느꼈어요.”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다가 YouTube에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 활동하는 친절하고 성실한 커뮤니티를 발견했죠. 이들에게 보답하고 싶은 마음에 저도 채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토론토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 InfiniteDrift는 채널을 시작한 지 1년도 채 안 돼서 YouTube에서 가장 위로가 되는 마인크래프트 크리에이터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보통 3시간이 넘는 '평화로운 장시간 플레이' 동영상 덕분입니다. InfiniteDrift는 약간 수정된 버전(예: 아름다운 나뭇잎을 지원하는 Jerm’s Better Leaves 텍스처팩 사용)의 게임에서 자원을 계획적으로 조금씩 사용하고 건물을 짓고 있습니다.
InfiniteDrift는 Loopy Longplays의 긴 비디오 게임 콘텐츠와 전 세계 대표 도시들을 가상으로 도보 투어할 수 있게 해주는 Watched Walker의 동영상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그 크리에이터들에게] 완전히 매료되었어요.”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백그라운드에 켜 두거나 잠들기 전에 시청해도 좋고 집중해서 보기에도 좋은 콘텐츠이죠. 적극적으로 또는 소극적으로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Kelpie The Fox의 집짓기 동영상은 모든 _마인크래프트 _YouTube 콘텐츠들 중에서도 특히 건전한 콘텐츠입니다. Kelpie는 몽환적인 로파이 비트 음을 배경으로 전형적인 영국식 오두막이나 환상적인 요정의 연못 등을 만드는 과정을 시청자에게 안내합니다. 2020년 4월에 시작한 이 채널은 Kelpie 혼자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파트너인 Pink가 촬영과 편집을 맡고 있습니다.
“둘 다 실업자가 된 팬데믹 기간에 채널을 시작했어요.”라고 Kelpie는 설명합니다. “YouTube 활동을 하고 싶다는 대화를 나눈 적이 있었는데 이후 여유 시간이 생겼고 Typface와 같은 음악 전문 마인크래프트 크리에이터를 알게 되었죠.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어요. 공연을 하지 않고도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Pink의 세련된 제작 기술과 Kelpie의 예술적 감각이 돋보이는 정교한 블록 건물을 보고 있으면 어느새 넋을 놓게 됩니다.
런던에서 활동하는 타임랩스 건설 크리에이터인 TrixyBlox는 방대한 규모를 자랑하지만 동시에 느긋한 분위기도 풍깁니다. 2013년부터 자신의 건설 기법과 프레젠테이션 스타일을 개선하여 수중 왕국부터 눈물샘을 자극하는 Pixar 영화, _Up_에 나오는 하늘을 나는 풍선 집에 이르기까지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작품들을 구현하는 모습을 편안하게 전달합니다. 파트너인 Stef와 함께 몇 시간 동안 공들여 연구하고 계획한 결과물의 놀라운 디테일이 영상 속에서 천천히 모습을 드러내며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마인크래프트가 편안하게 느껴지는 이유를 묻자 TrixyBlox는 한마디로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나만의 속도로 플레이할 수 있는 변화무쌍한 게임이니까요.”라고 그는 말합니다. “현실에서는 늘 그렇게 할 수는 없는 일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