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Okdab Media] 맞춤형 수산정보- 참치

4,666 views

Loading...

Loading...

Transcript

The interactive transcript could not be loaded.

Loading...

Loading...

Rating is available when the video has been rented.
This feature is not available right now. Please try again later.
Published on Jan 8, 2012

고부가가치를 위한 새로운 블루오션! 참치양식

수산 자원이 풍부한 우리나라이지만, 최근 환경오염으로 인한 어획량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심화되는 각국의 어획량 제한 등의 조치로 인해 수산물 양식은 이제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으로 되어가고 있다. 그 중에서 참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횟감으로 우리나라가 원양어업으로 잡는 참치의 양은 연간 5만 톤 정도이며 그 중 국내에서 만5천 톤과 소비되는데 이는 일본과 미국에 이서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양이다.




참치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의 균형성장을 돕는 영양식으로 손꼽히며 부가가치가 다른 수산물에 비해서 크기 때문에 황제라고도 한다. 그러나 매년 어획량이 줄고 있고 각국의 수산물 정책인 포획쿼터시설 등으로 참치 값은 더욱 올라가고 있다.

국내 수산업계가 참 다랑어 양식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도 이런 수산업 업계의 변화 때문이다. 현재 지중해 연안의 일부 국가와 일본, 호주 정도만 양식에 성공했으며, 양식으로 인한 그 생산량은 4만 톤 정도이며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양이다.




현재 국립수산과학원이 중심이 되어서 참다랑어 양식 연구를 실시하고 있으며 경남 통영 욕지도와 여수 거문도, 제주도 이렇게 3개소에서 산업체와 공동으로 시험 양식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이대로 연구가 추진된다면 향후 5년 이내에는 참치 양식 산업이 궤도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우리나라 참 다랑어 양식은 일본과 호주에서 사용되는 외회양식과 내파양식을 같이 이용하는데 파도와 조류 등을 감안해서 하는 것이 내파 방식이며 외해 방식은 수심이 깊은 지역으로 나가 양식을 하는 것이 외해 양식이다. 외해양식 어업은 육지에서 멀리 떨어지고 조류가 원활한 수심 35m 이상인 곳에 양식 가두리가 설치된다. 따라서 내만양식에서 제기돼 온 연안오염, 어병 등의 문제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국립수산과학원 등에서 참다랑어를 외해에서 시험양식한 결과 생존율이 80% 이상으로 내만보다 우수한 것으로 결론났다.




정부는 내만과 외해양식의 차별화를 통한 친환경 양식산업을 육성,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 내만은 친환경 해조류·패류 위주의 양식 및 해양레저 공간으로 활용하는 한편 외해는 참치(참다랑어) 등 고부가가치 기업형 어류양식으로 차별화하는 게 핵심이다.

농식품부는 외해양식용 전략품종을 △수출전략형(참다랑어·연어) △부가가치 제고형(고등어·능성어) △수입대체형(돔류·농어) 등으로 구분해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노르웨이의 양식 대표어종인 연어처럼 부가가치가 높은 참치를 우선적으로 외해양식 전략품종으로 내걸었다.




농식품부는 고급 횟감으로 인기가 높은 참치를 수출 전략품목으로 집중육성함으로써 세계 최대 참치 소비국인 일본과 수산물 소비 잠재력이 큰 중국 및 유럽시장을 공략한다는 복안이다.

성공적으로 그 참치양식 연구를 이끌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치어의 확보이다. 참다랑어 치어확보는 전 세계적으로 아직까지는 종묘 생산기술이 완전하게 개발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연산 어린 치어를 어획해서 가둬서 양식을 하는 그런 형태로 일단은 올해부터 연안에 회유되어오는 참다랑어 자연산 치어를 확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다. 최근 치어연구보다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인공종묘 생산기술을 위한 연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참치는 대형종이고 굉장히 부가가치가 높은 품종이므로 수출 전략 양식 품종으로 육성한다면 우리나라에서 굉장히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고 연간 500~1000억 정도 부가가치를 생산할 것으로 기대한다.

Loading...

When autoplay is enabled, a suggested video will automatically play next.

Up next


to add this to Watch Later

Add to

Loading playli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