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load

Loading icon Loading...

This video is unavailable.

시위대 사망소식을 접한 노무현 대통령의 언론 발표

Sign in to YouTube

Sign in with your Google Account (YouTube, Google+, Gmail, Orkut, Picasa, or Chrome) to like Grissom Kim's video.

Sign in to YouTube

Sign in with your Google Account (YouTube, Google+, Gmail, Orkut, Picasa, or Chrome) to dislike Grissom Kim's video.

Sign in to YouTube

Sign in with your Google Account (YouTube, Google+, Gmail, Orkut, Picasa, or Chrome) to add Grissom Kim's video to your playlist.

Uploaded on Jan 27, 2009

용산 참사 소식을 접하고서 책임 회피에 급급한 이명박씨와 비교할바가 안되는군요.


--------------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시위 도중에 사망한 전용철, 홍득표 두분의 사인이 경찰의 과잉 행위에 의한 결과라는 인권위원회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경찰은 이 조사 결과를 수용한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국민여러분께 머리숙여 사죄드립니다.
그리고 돌아가신 두분의 명복을 빕니다.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사죄 말씀을 드리고 아울러 위로 말씀 드립니다.

인권위원회의 권고에 따라서 정부는 책임자를 가려내서 응분의 책임을 지우고 피해자들에 대해서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서 국가가 배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번 더 다짐하고 또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이 사과에 대해서는 시위대가 일상적으로 늘어나는 폭력 앞에서 위험을 감수하면서 힘들게 직무를 수행하는 경찰의 사기와 안전을 걱정하는 분들의 불만과 우려가 있을수 있을것입니다.

특히 자식을 전경으로 보내놓고 있는 부모님들중에 그런 분이 많을것입니다.

또 공권력도 사람이 행사하는 일이라 자칫 감정이나 혼란에 빠지면 이성을 잃을수도 있는것인데, 폭력 시위를 주도하는 사람들이 이와같은 원인된 상황을 스스로 조성한 것임에도 경찰에만 책임을 뭍는다는 것은 불공평하다는 비판이 있을수도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공권력은 특수한 권력입니다. 정도를 넘어서 행사되거나 남용될 경우에는 국민들에게 미칠 피해가 매우 치명적이고 심각하기 때문에 공권력의 행사는 어떠한 경우에도 냉정하고 침착하게 행사되도록 통제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므로 공권력의 책임은 일반 국민들의 책임과는 달리 특별히 무겁게 다뤄야 합니다.

이점을 국민여러분과 함께 공직사회 모두에게 다시한번 명백히 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말씀드리고싶은점은 쇠파이프를 마구 휘두르는 폭력시위가 없었다면 이러한 불행한 결과는 없을것이라는 점입니다. 이점에 관해서는 정부와 시민사회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대책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정부도 이전과는 다른 대책을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여러분 다시 한번 송구스럽다는 말씀과 함께 다시는 이런일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는 다짐을 드립니다.

Loading icon Loading...

Loading icon Loading...

Loading icon Loading...

The interactive transcript could not be loaded.

Loading icon Loading...

Loading icon Loading...

Ratings have been disabled for this video.
Rating is available when the video has been rented.
This feature is not available right now. Please try again later.

Loading icon Loading...

Advertisement
Loading...
Working...
to add this to Watch Later

Add to